다임러 트럭 코리아, 벤츠 유니목다목적 산불진화 소방차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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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 다목적 산불진화 소방차는 4월 24일(수)-26일(금) 대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되는 제 16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전시관 1층, 부스 A 188)에서 전시될 예정이며 관련 업계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차량 체험 및 상담 기회를 제공한다.

460mm에 달하는 놀라운 지상고를 가진 이 특수 트럭은 돌로 둘러싸인 암벽, 최대 1.2m의 계곡, 최대 45도 급경사의 험로에서 수천 리터의 소방용수를 적재하고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이미 유럽 지역에서는 산불 전용 소방차로 소방관들에게 수십년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홍수, 지진 등의 자연재해로 육로가 끊긴 재난지역으로 진입할 수 있는 도강과 오프로드 기능을 겸비한 유일한 작업차량으로서 인명구조와 작업장비 수송 작업을 모두 수행할 수 있어 구난 구조용 차량으로도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유니목 다목적 산불진화 소방차는 극한의 화재 현장에서 신속하게 화재 진압 장비를 구동할 수 있도록 동력 인출 장치인 PTO(Power Takeoff)로부터 분당 최대 3,600리터를 방수할 수 있는 소방 펌프를 작동시킬 수 있다. 또한, 차량 자체의 유압 시스템을 통해 차량의 이동 중에 고압 펌프 작동이 가능하여 신속한 산불 진화 작업이 가능하다. 총 18개의 차체 보호용 분사 노즐을 탑재하였으며 차량의 생산단계에서부터 적용된 안티-히트 프로텍션(Anti-heat protection)으로 열에 약한 차량의 주요 부분을 보호하여 차량에 근접한 화재로부터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유니목 다목적 산불진화 소방차의 차량틀과 차축은 뒤틀림에 강한 소재로 제작되어 차축 관절을 최대 30도까지 움직일 수 있으며 접근각, 이탈각, 진입각이 커서 험로 및 급경사 주파 능력이 뛰어나며 포털 액슬을 적용하여 높은 차체 지상고와 낮은 차체 무게중심을 갖춰 장애물을 손쉽게 극복할 수 있다. 또, 높은 지상고, 수직 흡기관을 비롯해 주요 부품에 방수처리를 한 덕분에 최대 1.2m의 도강 능력을 자랑한다.

CTIS(Central Tyre Inflation System)라고 불리는 타이어 공기압 조절 시스템을 통해 주행 중에도 타이어 공기압을 조정할 수 있다. 이는 유니목 다목적 산불진화 소방차가 도로 주행을 마치고 산악 진입 시 별도의 지체시간 없이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게 해주어, 흙이나 낙엽이 많은 산길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주행할 수 있게 해준다. 이와 함께 디퍼렌셜락, 특수 오프로드 기어까지 작동하면 현존하는 트럭 중 최강의 오프로드 성능이 발휘된다. 유니목은 급경사와 바위가 많은 국내 산악 지형에서도 활용 가능한 다목적 차량으로 이미 강원도, 제주도, 울릉도의 험준한 산악 지형에서 제설 차량으로 그 성능이 입증된 바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 다목적 산불진화 소방차는 소방 부품 및 소방차 생산 전문 업체인 (주)에프원텍이 국내 최초로 소방차 특장을 진행하였으며 (주)에프원텍은 유니목 다목적 산불진화 소방차 판매 및 서비스를 담당한다. 특히, (주)에프원텍이 보유한 기술력으로 고강도 경량 알루미늄 프로파일 바디 시스템을 적용하여 더 많은 소방용수를 적재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특장되었다.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The Unimog) 다목적 산불진화 소방차 주요 제원

항목U5023
구동 방식4×4
전장x전폭x전고(mm)6,920 x 2,445 x 3,370
축간거리(mm)3,850
엔진 형식OM 934
배기량(cc)5,132
최고 출력(hp/kW)231/170
최대 토크(Nm/rpm)900(90.9kgm)/1,200 ~ 1,600
변속기주행(자동) 전진8단/후진6단오프로드(수동) 전진 8단/후진8단
접근각/이탈각44˚/51˚
도강 깊이최대 1.2m
지상고(395/85 R 20 타이어 기준)46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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