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시승기]볼보 신형 XC90 T8 엑설런스, 1억 넘는 가장 비싼 볼보(2020 Volvo XC90 T8 Excellence Test Drive) – 2020.04.09

시승기(수입차)

신형 XC90 T8 엑설런스는 볼보에서 가장 비싼 차입니다. 가장 비싼 모델답게 좋은 내장재로 치장했고, 2열의 편의 장비도 좋습니다. 그러니까 기존 XC90의 호화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열은 독립식 2개의 시트만 놓여 있어서 리무진의 컨셉트를 SUV로 옮겨온 느낌입니다. 2열의 무드 조명이나 냉장고, 크리스탈 잔 같은 편의 장비는 다른 차와 차별화되는 장비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한 번 충전으로 약 30km를 주행할 수 있고, 자체 충전은 물론 외부 충전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주행하면서 충전하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아서 굳이 외부 충전이 필요한가 싶기도 합니다. 수퍼차저와 전기 모터 덕분에 순발력은 차고 넘치지만 최고 속도까지 뻗어나가는 건 수치 대비 못합니다. XC90 T8 엑설런스는 2열의 편의 장비와 내장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퍼차저와 터보가 같이 적용된 엔진, 에어 서스펜션 등을 생각하면 여러모로 비싼 구성이 맞습니다. 그럼에도 1억 3천이 넘는 가격은 비싸다고 생각이 됩니다.


볼보 신형 XC90 T8 엑설런스 주요제원
차체 사이즈 4,950×1,960×1,730mm, 2,984mm
트레드 1,676/1,679mm
엔진 1,969cc 4기통 수퍼차저+터보
보어×스트로크 82.0×93.2mm
압축비 10.3:1
최고 출력 318마력/6,000 rpm
최대 토크 40.8kg.m/2,200~5,400 rpm
모터 출력 65kW/7,000 rpm
모터 토크 24.5kg.m/0~3,000 rpm
변속기 8단 자동
기어비 5.250/3,029/1.950/1.457/1.221/1.000/0.809/0.673
최종감속비 3.329
배터리 리튬 이온
서스펜션 더블 위시본/인테그랄 링크+에어 서스펜션
0→100km/h 가속 시간 5.8초
최고 속도 230km/h
1회 충전 주행 거리 30km
복합 연비 전기 2.8(km/kWh), 휘발유 10(km/L)
CO2 배출량 59g/km
공차중량 2,375kg
타이어 피렐리 스콜피온 베르데 275/40R/21
연료탱크 70리터
공기저항계수 0.33
트렁크 726리터(ISO V211-2 기준)
가격 1억 3,637만원(개소세 인하분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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