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시승기]현대 신형 쏘나타(DN8) 스마트스트림 G2.0 인스퍼레이션(2020 Sonata Review)

시승기(국산차)

현대 신형 쏘나타(DN8)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8세대는 전형적인 패밀리카에서 스포티한 세단으로 성격을 바꿨고, 이에 따라 디자인도 4도어 쿠페의 요소가 가미됐습니다. 디자인은 실물이 훨씬 낫습니다. 뉴 라이즈에 비하면 스포티하면서도 존재감 있는 디자인이고, 살펴볼 만한 디테일도 많습니다. 내장재는 부분적으로 그랜저IG보다 못하지만 실내 디자인은 더 좋습니다. 흔히 블랙박스로 불리는 빌트인 캠과 자동출차, 디지털 키처럼 현대차 최초로 적용되는 편의 장비도 많습니다. 최신 기술로만 보면 제네시스 G90 이상입니다. 패키징이 달라지면서 2열의 무릎 공간 및 거주성 구형보다 못합니다.

신형 쏘나타 스마트스트림 G2.0은 뉴 라이즈 2.0 CVVL보다 출력은 약간 줄었지만 동력 성능은 거의 같습니다. 제 동영상 기준으로 보면 정지에서 170km/h까지는 비슷하고, 190km/h 이후는 뉴 라이즈보다 약간 더딥니다. 물론 차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면 공인 연비나 동일 구간에서의 정속 주행 연비는 상승했습니다. 차의 성격이 달라지면서 소리도 약간 커졌다고 생각됩니다. 다른 말로 하면 방음을 좀 덜했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회전 성능은 좀 더 그립을 잡고 가는 쪽으로 세팅이 됐다고 생각됩니다. 차선유지를 비롯한 ADAS 성능은 위급 모델과 동일할 정도로 좋습니다. 핑계지만 이번은 시간이 부족해서 틀린 것도 많고, 시승 소감도 부실합니다. 차후에 별도로 시승차를 빌려서 보다 자세히 해보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현대 신형 쏘나타 스마트스트림 G2.0 인스퍼레이션 주요제원
차체 사이즈 4,900×1,860×1,445mm, 2,840mm
트레드 1,618/1,625mm
엔진 1,999cc 스마트스트림 G2.0 가솔린
최고 출력 160마력/6,500 rpm
최대 토크 20.0kg.m/4,800 rpm
변속기 6단 자동
연료탱크 60리터
공차중량 1,470kg
타이어 피렐리 P 제로 올시즌 235/45/R18
복합 연비 리터당 13.0km(도심 11.6km, 고속도로 15.9km)
CO2 배출량 129g/km
트렁크 510리터
가격 3,289만원+플래티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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